On the journey of
[ETC] 생성형 AI에 대한 이해와 응용: 개념 및 트렌드, 응용분야 (1) 본문
1. 생성형 인공지능이란?
기계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지능(추론, 문제해결, 창작, 개발을 할 수 있는 지적 능력)을 갖도록 만드는 기술을 의미한다. 이때 추론, 문제해결, 계획, 아이디어 이해 등은 전통적인 인공지능의 영역으로 예측, 판단, 분류 등에 활용되는 반면 창작, 개발 등 정답이 없는 생성형 인공지능 분야는 오디오, 코드, 텍스트, 영상 등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포함한다.
이 중 생성형 AI는 Text, Images & Video, Audio(음성), Chatbots, Search(검색기능) 등 크게 5개 종류로 나눌 수 있다. 특히 검색기능의 경우, 검색기능 구현을 위해 NLP와 ML(머신러닝)을 같이 활용하기 때문에 아직 갈 길이 멀다(!). 현재까지는 Perplexity AI가 대표적이다. 더불어 가장 많은 기업들이 접해본 건 (역시나(?)) 챗봇이었고, 얼마 안 되는 격차로 뒤를 이은 것이 데이터와 관련된(data 수집, 요약, 전처리 등) AI였다.
이런 다양한 영역에서의 응용분야를 통해 비즈니스(마케팅, 인사, 고객 서비스, 그룹웨어(기업 내 지식 탐색), 고객 제안서 초안 작성(영업)), IT(빠른 초기의 프로토타입 코드 제공, 리팩토링), 그 외 홍보물 및 교육자료 등 만드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.
+) 단순 Audio가 아닌 음악 생성의 경우, ChatGPT 내의 음악 plugin(플러그인)을 사용해 생성할 수 있다. 짧은 오선지 5-6줄 정도의 곡을 이런 플러그인으로 생성할 수 있다! 또 색다른 이미지생성 AI로는 가상 피팅 AI로, 'Virtual Try-On
cleed-AI
AI Powered Online Shopping Assistant
cleed.ai
같은 AI도 있다(위 링크로 들어가면 features별 자세한 설명을 (영어지만) 확인할 수 있다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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