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n the journey of

[뉴스레터] 머니네버슬립(인플레이션,증시 모멘텀, 엔비디아, 메타, 아마존 외) 본문

읽을거리/뉴스레터

[뉴스레터] 머니네버슬립(인플레이션,증시 모멘텀, 엔비디아, 메타, 아마존 외)

dlrpskdi 2023. 9. 11. 12:25
미국장 (미국 증시) : 인플레이션에 point를 맞추자.

지난 머니네버슬립을 읽고 기록한 내용을 보면 미국 증시는 지속적으로 약세였다. 

https://nowolver.tistory.com/139

 

[뉴스레터] 머니네버슬립 (증시,국제유가,디즈니 외)

앞으로 매 요일마다 읽는 레터를 정해둘까 싶기도 하다! 구독을 하도 많이 해놨더니 뭔가 불규칙한 느낌 별루 .... 미국장 및 증시 미국 증권시장이 또다시 약(弱)세를 기록했다. 국제유가의 상승

nowolver.tistory.com

그러나 8일(미국 시간 기준) 약세를 끊어내고 반등을 기록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. 다만, 그럼에도

  • 긴축 정책의 장기화 가능성으로 인한 투자 심리 악화
  • 3대 지수(다우존스 지수, 나스닥 지수, S&P500) 모두 하락

하는 그런 현상이 같이 수반되었다. 이유로는 인플레이션(과 이로 인한 금리인상), 유가 상승이 꼽혔다.

통상적으로 재고가 줄어들면 기업들이 가격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지는데(=인플레이션), 현재 도매재고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기에 인플레이션을 점치는 분석이 늘고 있다. 또한 사우디아라비아와 OPEC+가 연합하여 유가가 오르고 있는 것도 한몫했다.


증시/주식 시장에서 '모멘텀'이라는 용어는 주가가 상승/하락 추세를 형성했는지, 얼마나 주가가 움직일 거 같은지 보여주는 지표로 사용된다. 주식 등의 상품 특성상 만능은 아니겠지만, 윌슨 애널리스트는 올해 증시 상승세를 이끌어 왔던 모멘텀이 수명을 다할 때가 되었다고 분석 한 바 있다. 실제로 실적 발표 이후 주가의 반응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 지난 10년간 반응 중 올해 것이 가장 약했으며, 미국 경제가 가진 회복력의 지속성에 대한 의문점도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. 

 

 


엔비디아(NVIDIA)

: 인도의 타타와 AI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을 밝혔다. 동시에 이를 통해 기존의 하드웨어 사업에서, 소프트웨어 분야로까지 확장해 나갈 것임을 공표한 것.

메타(Meta) 와 VR기술

외과 수술의 경우, 중요성이 상당하다. 사람의 생사가 달려있는 만큼 정말 엄청난 경험과 신중함 등을 요하기 때문이다. 수술로봇도 이런 상황에서 로봇에게 수술을 맡길 수 있냐는 데서 논란이 있는 건데, 미국 시각 기준 9/9에, 미국 의사들이 메타 퀘스트2 헤드셋을 착용한 후 3D 수술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고 한다. 약 2시간가량, 정형외과 수술을 진행한 결과

위험을 부담하지 않으면서도 해야 할 일과 그렇지 않은 일

을 구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. 

아마존

작가 길드의 반응 등을 반영하여, 아마존(세계 최대 도서 판매 플랫폼)은 전자책 판매자에게 AI 자료가 포함된 경우 이를 사전에 고지할 것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. 미술계 등 예술계에서 AI가 만든 작품이 수상하는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한 반응이라고 생각한다. ChatGPT 같은 생성형 AI가 트렌드를 차지하는 상황에서, 꼭부정적으로만 볼 것은 아니지만 이런 AI가 충분히 콘텐츠 시장을 교란한다고 볼 수 있으니까..

윌마트의 M&A 준비

윌마트가 첸메드(ChenMED)의 경영권 인수(M&A)를 준비 중에 있음이  밝혀졌다. 물론 결렬가능성도 있고,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일이긴 하다. 그러나 ! 첸메드가 미국 노인들의 치매예방치료 및 만성질환관리 등을 위한 기업임을 고려한다면, 의료 서비스계로의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고, 만약 성사된다면 의료계 진출을 위한 가장 거대한 M&A 사례로 남을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