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n the journey of

[뉴스레터] 9/15 미라클레터(ISS, AI CEO 논란, CO2 재활용산업) 본문

읽을거리/뉴스레터

[뉴스레터] 9/15 미라클레터(ISS, AI CEO 논란, CO2 재활용산업)

dlrpskdi 2023. 9. 15. 10:01
우주정거장

지구가 아닌, 이제는 우주를 하나의 또 다른 생활공간으로 생각하면서 세워졌던 게 국제우주정거장(International Space Station ; ISS) 이다. 그리고 오늘날, 우주에서는 암 등 기초 질병 및 약물개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. 실제로 유방암과 난소암 후보물질을 찾아내는 등 인류 진보에 기여한 바가 있으나, 예산상 문제로 2030년까지 운영되고 ISS는 역사 속으로 사라질 전망이다. 

 

인공지능 CEO?

중국의 메타버스 기업 넷드래곤 웹 소프트는 AI 챗봇을 CEO로 임명했으며, 국내 네오엔터DX는 가상인간 리아를 마케팅 팀장으로 임명했다. 물론 마케팅적인 요소가 있다지만, 감정 없는 인공지능은 아직까지 코워커 정도지 CEO를 대체하는 건 불가능하다는 비판은 피할 수 없었다. 동시에 찬반논란이 펼쳐지면서, 사람이 집중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. 

이산화탄소 재활용 산업

ESG 열풍이 불면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이 주목받았었다. 이제는 포집뿐 아니라 재활용하는 산업이 각광받으면서, 전 세계적으로 탄소 순배출량을 줄이는 것을, 한국의 경우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% 수준으로, 2050년까지는 탄소 순배출량을 0으로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됐다. 실제로, 시멘트 공장에서 나오는 탄소를 포집해 베이킹소다를 제조하는 데 쓰는 등 재활용이 조금씩 이뤄지고 있다고 :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