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n the journey of

[미스터동] 23.08.23 (수) | 오염수, 시사요약(정율성공원 외) 본문

읽을거리/뉴스레터

[미스터동] 23.08.23 (수) | 오염수, 시사요약(정율성공원 외)

dlrpskdi 2023. 8. 23. 10:36
일본 오염수 방류 결정(24일부터)

후쿠시마 원전 사고 12년 만에 오염수 방류가 결정되었다. 바닷물(냉각수) 등을 활용한 다른 방법도 충분히 있다고 알고 있는데 왜...왜.... 싶다. 일본 내에서도 국민의 절반가량이 반대하는데..

TIMELINE : 한미일 정상회의 - 기시다 총리의 후쿠시마 원전현장 방문 - 면담 - 방류 결정
ㄹㅈㄷ 속전속결이었다

 

원전사고(2011/3/11)의 역사 되짚어보기

대지진 발생 후에도 후쿠시마 원전은 정상적인 매뉴얼로 운영되었다. 때문에 지진 발생 후 원전 자체는 곧바로 작동이 정지되었지만, 지진의 후폭풍으로 발생한 해일이 원전의 발전기를 멈춰버렸다.이게 뭔 소리냐 하면 핵분열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을 식히기 위한 냉각수 공급에 필요한 원동력이 사라졌다는 소리다. 원자로의 열을 식힐 수 있는 냉각수가 원활히 공급되지 않자 결국 기존 냉각수가 모두 증발하면서 원자로가 폭발한 것.

교각살우지만 바닷물이라도 원전에 퍼붓기로 결정되었고, 이 과정에서 UN은 일본이 탱크에 보관하는 오염수의 약 15000~ 32000배 가량 되는 세슘137이 배출되었을 것으로 추정치를 내놓았다.  비교적 가시적이고 측정이 쉬운 방사성 물질이 저 정도라는 것은 ... 오염수가 얼마나 될지, 방사성 물질의 유출량은 얼마나 될지 가늠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뜻.

오염수 처리 방식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
PROCESS ) 오염수 저장 탱크 - 알프스(방사성 물질 걸러냄) - 바닷물 희석 - 방류

일본은 해양 방류가 가장 비용이 저렴하고 안전하다고 판단하여 '다핵종제거 설비'라 불리는 알프스를 활용한 해양방류를 진행하겠다고 한 것. 여기서 알프스는 방사성 물질 중 삼중수소를 걸러내지는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고, 이를 바닷물로 희석하겠다는 것.


시사
  • 광주의 정율성공원 사업 추진 : 정율성은 의열단 소속 독립운동가였으나, 해방 후 북한으로 귀국, 나중에는 중국에 귀화하여 최종적으로는 조선족으로 남아 있는 인물이다. 2009년에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60주년 기념으로 선정된 신중국 창건 영웅 100인에 선정된 바 있기도 하고, 중국 인민해방군 행진곡의 작곡가이기도. 이런 인물을 왜 세금(무려 48억)을 써 가며 공원을 조성해 영웅화해야 하느냐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. 중국인 관광객을 이유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한다... 도대체 그걸 왜 한국에서 그것도 광주에서
  • 스승찾기 서비스 일시 중단 : 지속적인 흉기 난동 사건으로 인해 (말하자면) 접점이 오래 없었던 사람이 제자를 사칭하며 누구든 찾아갈 수 있는 그런 스승찾기 서비스가 일시 중단되었다.
  • 윤석열 대통령이 차기 대법원장 후보자에 이균용 부장판사를 지명하면서 9월 24일자로 사법부의 변화가 생길 예정이다. 대법원 전원합의체(대법원장과 대법관 13명으로 구성된 합의체로, 주로 정치·사회적으로 논란이 있고 파급력이 큰 사건들을 담당)가 보수우위로 재편될 것이라는 분석이다.